高慢の毒薬 교만의 독약

ゼパニヤ2:10 これは、彼らの高慢のためだ。彼らが万軍の主の民をそしり、これに向かって高ぶったからだ。

きょうのこの話は、イスラエル民族を苦しめていて、また神様の話を聞かなかった国、BC7C時代のイスラエル近隣国である、モアブとアンモンに対する神様の警告である。神様は、9節にてモアブとアンモンがソドムとコモラのように、完全に滅びると予言していた。その滅びの原因を高慢だと指摘する。つまり、神を侮る、神を信じるイスラエルを侮るためであると言われた。このように、高慢は人間を破滅に導く最高の武器であり、近道である。

高慢は本来の自分の姿よりはるかに大きく、はるかに強いと勘違いさせ、本来の姿や状況を読み間違えるようにしてしまう。こういう高慢は気持ち的には、テンションが上がるので、次に来る厳しさや問題点に気づくことが難しい。つまり、気持ちよく滅びに落ちるようにするもので、悪魔の魔法的な、興奮させる薬である。なので、悪魔はこれを用いて人々を堕落させ、神から遠ざけ、悪魔の列に加わるようにする。高慢になると、神様や信仰が見えなくなる。見えても小さく、それほど価値あるとは思わなくなる。自分の力でできるから神は要らないと思わせる。それで、祈り、みことば、礼拝にも惰性的になる。高慢は見下ろす形になるので、見上げる、仰ぎ見るという信仰とは反対方向となると、CSルイスは話す。私たちすべてには、小さい、大きい関係なく高慢な姿がある。一種の錯視効果によって自分や人、状況、神を読み間違っている。高慢を悔い改め、人間という自分の罪深さ、弱さを知り、再び神や信仰に戻るべきである。


교만의 독약
스바냐2:10 그들이 이런 일을 당할 것은 교만하여 스스로 커서 만군의 여호와의 백성을 훼방함이니라

오늘의 이 이야기는, 이스라엘 민족을 괴롭히며 하나님 이야기를 듣지 않는 나라, BC7C 시대의 이스라엘 이웃 모압과 암몬에 대한 하나님의 경고이다. 하나님은 9절에서 모압과 암몬이 소돔과 고모라와 같이 완전히 멸망할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다. 그 멸망의 원인이 교만이라고 지적한다. 즉, 하나님을 무시하고, 그리고 하나님을 믿는 이스라엘을 깔보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렇게 교만은 인간을 파멸로 인도하는 최고의 무기이자 지름길이다. 교만은 자신이 본래의 자신 모습보다 훨씬 크고, 훨씬 강하다고 착각하게 만든다. 그래서 본래의 자신의 모습이나 상황을 잘못 읽게 함으로 파멸로 인도한다. 이러한 교만은 매우 기분좋게 진행되고 감정이 고양되어 일어나므로 그 다음에 오는 엄중함이나 타락과 같은 문제점에 귀기울이지 못하게 한다. 즉, 기분좋게 멸망으로 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흥분한채 죽음으로 떨어지게 하는 악마의 마법적인 약이다. 그래서 사탄은 이것을 이용해서 사람들을 타락시키고 하나님에게서 멀어지게 하고 자연스럽게 사탄의 대열에 합류시킨다.

교만해지면, 하나님이나 믿음이 보이지않는다. 보여도 작고, 그다지 중요하게 보이지 않게 된다. 내힘으로 할테니 하나님은 필요없다고 생각하게 만든다. 그래서 기도도 말씀도, 예배도 타성적으로 되어진다. 교만은 내려다보는 자세를 취하게 되므로 우러러 보고, 올려보아야 하는 신앙과는 정반대 방향이 된다고 CS루이스는 말한다. 우리들 모두에게는 작든 크든 이런 교만한 모습이 있다. 일종의 착시 효과를 가지고 살고 있다. 그렇게 되면 자신이나 사람, 상황, 하나님을 잘못 읽고 생각함으로서 큰 실패를 몰고 온다. 교만을 회개하고 인간이라고 하는 연약함을 알고, 자신의 죄를 깨닫고 하나님께 돌아와야 한다.

"高慢の毒薬 교만의 독약"へのコメントを書く

お名前:
メールアドレス:
ホームページアドレス:
コメント: